Apply

지원 희망 학생

VM&O 연구실에 관심을 가져주어서 감사합니다.

본 연구실에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먼저 다음 사항들을 확인하고 문수묵 교수에게 e-mail (smoon@snu.ac.kr) 로 자기소개를 해주기를 바랍니다. 4-5 일이 지나도 답장이 없으면 정중한 거절의 뜻으로 이해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1) VM&O 연구실의 분야와 선수 과목 및 프로그래밍 경험

– 우리 연구실은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연구실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연구실입니다. 따라서 ASIC 설계나 프로세서 설계 등은 다루지 않으며 또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 하지도 않습니다. 컴파일러 최적화 기반의 가상 머신과 블록체인을 연구합니다. 가상 머신과 블록체인의 특성상 컴파일러, 컴퓨터 구조,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및 보안이 융합된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 우리 연구실에서는 많은 프로그래밍을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의 경험이 많이 있거나 혹은 최소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와 애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 연구실에서 다루는 프로그래밍은 디버깅의 복잡도가 매우 높으므로 강한 인내심과 체력이 필요합니다.

– 전기 공학부 과목 중 자료구조와 알고리듬은 최소한 수강하여야 하며 운영체제의 기초, 컴퓨터 구조, 컴파일러의 기초 등을 수강하면 기초가 완성됩니다. 또한 컴퓨터 공학부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마이크로컴퓨터 (내장형시스템), 컴퓨터 이론 과목 등도 추천합니다.

– Web programming, Linux/Windows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경험, Browser Internal, 또는 ARM/X86의 어셈블리 경험을 선호합니다. 이외에 단순하지 않은 프로그래밍 경험이면 무엇이든 좋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없더라도 프로그래밍을 좋아하고 열심히 한다면 우리 연구실에서 잘 해나갈 수 있습니다.

(2) VM&O 연구실에서 발표하는 논문의 성격

저희 연구실에서 발표하는 논문들은 보통 다음의 연구 개발 과정을 통하여 작성됩니다.

  • 자주 발생하는 최적화의 기회를 벤치마크 나 실제 응용 프로그램 코드를 분석하여 찾아낸다.
  • 가능하다면 이를 수학적으로 정형화 한다.최적화 알고리듬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한다.
  • 실제 데이타에 대하여 실험을 통해 평가 (evaluate)하고 튜닝 작업을 한다.

따라서 이론만 가지고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구현 작업을 항상 동반합니다. 실제로 우리 연구실의 모토 중 하나는

Implementation is always GOOD!

입니다. 즉 구현을 해 보면 겉으로 보기에 좋은 아이디어나 이론의 한계와 문제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실제 논문에 수학적 기호나 수식이 들어가는 경우가 적고, 대신 서술식으로 논문을 작성해야 하므로 영어로 논문쓰기가 매우 까다로운 편이며 매우 논리적인 서술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3) 졸업후 진로

많은 석사 졸업생들이 박사과정을 진학했으며 그외 삼성전자/LG전자 등 국내 대기업으로 취업하거나 혹은 미국의 Google, Amazon, Sun Microsystems와 IBM Watson 연구소등 외국으로 취업한 경우, 그리고 벤처 기업을 설립하여 코스닥에 등록한 경우가 있습니다. 본 실험실의 연구 분야는 매우 전문적인 분야이므로 인력이 제한적이나, 이 분야에 대한 수요는 국내외 모두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진로 선택의 기회가 주어질 것 입니다.

우리 연구실은 학생들이 방학중 미국의 대기업에서 연구와 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주선하여 IBM, Sun, SGI 등에서 일했습니다.